초등학교 인공지능 윤리 수업이 궁금하다면, 수업 관찰 이야기 '인공지능 세대'

채널 GO3에서 인공지능 세대 교사와 학생의 수업 경험 공유

민재정 기자 | 기사입력 2024/04/18 [15:38]

초등학교 인공지능 윤리 수업이 궁금하다면, 수업 관찰 이야기 '인공지능 세대'

채널 GO3에서 인공지능 세대 교사와 학생의 수업 경험 공유

민재정 기자 | 입력 : 2024/04/18 [15:38]

초등학교 인공지능 윤리 수업이 궁금하다면,

 

수업 관찰 이야기 '인공지능 세대'

 

채널 GO3에서 인공지능 세대 교사와 학생의 수업 경험 공유

 

  


경기도교육청(교육감 임태희)이 디지털 시민 교육 공감대 확산을 위해 초등학교 인공지능 수업 관찰 다큐‘AI 세대를 제작해 배포한다.

‘AI 세대는 초등학교 교사 4명의 인공지능 융합 및 윤리교육 실천 수업 관찰 토크 영상이다. 유튜브채널 GO3’에서 볼 수 있다.

영상은 국어, 도덕, 미술, 실과 교과 인공지능 수업 사례다. 인공지능 기초 이해 및 활용 인공지능 문제해결력 데이터 문해력 인공지능 윤리 의식 역량을 함양하는 각 사례별 6차시 수업 장면을 담았다.

주요 내용은 누구에게나 공평한 인공지능 로봇 만들기(삼상초, 도덕) 인공지능과 함께 만드는 우리 반 영화제(안산석수초, 국어) 인공지능을 활용한 예술, 누가 그린 것일까?(고촌초, 미술) 내가 꿈꾸는 인공지능 미래 세상을 디자인하다!(청계초, 진로)이다.

삼상초등학교의 인공지능 윤리 수업은 일상생활에서 사회적 약자의 불편함을 공감해보고, 공공장소에서 사람을 돕는 로봇을 코딩해보며 사회 공공선을 위해 인공지능 활용 방안을 생각하는 도덕 수업이다.

고촌초등학교 수업은 생성형 인공지능을 활용해 미술 작품을 만들고, 모둠별 토론을 통해 인공지능으로 창작한 예술 작품의 가치와 인간의 역할에 대해 생각해보는 수업이다.

청계초등학교 융합 수업은 인공지능 기술로 얼굴을 인식해 나이, 감정, 성별 등을 분석하는 프로그래밍을 하고, 자신이 희망하는 진로 분야에 인공지능이 어떻게 적용될 수 있을지 상상하는 진로 수업이다.

안산석수초등학교 수업은 생성형 인공지능을 활용해 영화 대본, 포스터를 만들고 모둠별 영화를 제작하는 프로젝트 수업이다. 교사는 생성형 인공지능이 제작한 대본을 학생이 다시 검증해보는 과정을 강조하며 인공지능의 올바른 활용과 태도를 가르치는 것에 주목했다.

수업 관찰 토크를 진행한 둔전초등학교 임서은 교사는 인공지능이 예술 작품 및 영화 대본 생성 등 창작 분야에 활용되는 경험을 하며 인공지능 산출물에 대해 비판적 사고와 올바른 태도를 갖추는 수업이다라며 자신의 진로에 어떻게 인공지능을 융합할 것인지 상상하는 의미 있는 경험을 하고 있다고 소감을 전했다.

도교육청 하미진 미래교육담당관은 디지털 시민교육을 지속적으로 추진하며 현장의 변화를 확인할 수 있다라며 인공지능 윤리 교육이 초등학교 수업에 적용되는 모습을 생생하게 보여주며 학생과 학부모의 인식을 높일 수 있을 것이라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도교육청은 지난해부터 교원의 인공지능 수업 우수 실천 사례 공모전인 디지털 창의역량교육 100으로 선정된 우수 사례를 학교로 찾아가는 수업 영상으로 제작보급하고 있다.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