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원선 동두천-연천 전철연장사업 셔틀전철운행 기우인가?

연천군 군민과 함께 강력한 선제적 대응 필요

김현우 기자 | 기사입력 2021/02/19 [02:46]

경원선 동두천-연천 전철연장사업 셔틀전철운행 기우인가?

연천군 군민과 함께 강력한 선제적 대응 필요

김현우 기자 | 입력 : 2021/02/19 [02:46]

 

경원선 동두천-연천 전철연장사업 셔틀전철운행 기우인가?

                                        연천군 군민과 함께 강력한 선제적 대응 필요

                                               

 

    정부는 지난해 12월 남북관계발전에관한법률(일명 대북전단금지법)을 개정하면서 명분은 접경지역 주민의 생명과 안전보장이었다.

접경지역 주민들은 휴전 이후 70여 년 동안 대한민국의 존립을 위한 군사·안보의 요충지라는 이유만으로 헌법에서 규정하고 있는 인간으로서의 존엄과 가치를 보장받기 위한 각종 기본권과 재산권 등의 침해를 받으며 살아왔다.

접경지역 국민도 다 같은 대한민국 국가 구성원이며 국가균형발전은 국가의 제일 책무이다. 대중교통이용에서까지 차별받는 국민이고 싶지 않다.

20149월에 착공된 동두천에서 연천까지의 수도권 전철1호선 연장사업이 2022년 개통을 앞두고 공정의 속도를 내고 있는 가운데 이제는 역사의 모습도 드러나기 시작했다.                                                                                                     연천통일미래포럼

                                                                                                            상임대표  김덕현

본 사업은 수도권 북부지역 광역교통개선대책에 포함된 것으로 경원선 중 단선 비전철 구간인 동두천 - 연천 구간 전철화 사업의 일환이다.

2006년 동두천 전철이 개통된 다음해인 2007년 연천에도 전철시대를 열어 보자는 군민의 뜻에 따라 시작된 사업으로 2011년 노선이 최종 확정된 후 2013년 감사원에서 경제성이 없다는 이유로 예산을 삭감하여 백지화 위기에 봉착하였으나 국회예결위에서 예산을 확보하면서 시작되었다. 200612월 당시 필자는 본 사업을 기획하고 추진한 장본인이기도 하기에 본 사업에 남다른 애정이 있는 것이 사실이다.

그런데 요즈음 지역에서는 동두천역 연천역 구간만 운행하는 셔틀전철인지 아닌지 염려가 큰 것 같기에 여러 경로를 통하여 알아본 결과 셔틀전철 운행을 한국철도공사에서 검토 중인 것을 알 수 있었다. 과거로 돌아가 보자.

20184월 한국철도공사는 동두천 - 연천 간 셔틀전철 운행과 관련하여 전철화 완료시 운행계획을 검토 할 예정으로 확정된 바 없다는 답변을 내놓은 바 있다. 2022년 개통을 앞둔 시점에서 지금도 검토 중 이라는 의견만을 제시하고 있음은 셔틀전철 운행의 가능성을 배제하지 않고 있다는 반증이 아닐까 한다.

또한 셔틀운행 구간을 의정부역 에서 연천역 까지 운행하는 방안도 검토가 이루어질 수 있다고 보는데, 이것은 양주와 동두천 시민들이 전철 운행 횟수를 늘려달라는 민원이 계속 요구되고 있기 때문에 이를 해소하기 위한 차원에서라도 한국철도공단 입장에서는 검토하게 되지 않을까 한다.

이렇게 되면 수도권 전철 1호선의 연장 운행이 아니라 지금까지 우려해 왔던 셔틀전철로 가게 되는 것임을 볼 때 연천군에서는 군민과 함께 강력한 선제적인 대응에 나서야 한다.

본 문제를 지금 선제적으로 대응해야 연천군에 유리하지만 늦게 대응하면 할수록 연천군이 한국철도공단에 불리해질 수밖에 없다는 것이 필자의 판단이다.

쉽게 말하자면 선제적인 대응으로 칼자루를 쥐느냐 아니면 안일한 늑장 대응으로 칼날을 잡느냐의 상황이 전개되리라 보는 것이다.

본 경원선 전철 연장 사업은 수도권 전철1호선의 노선으로 현재의 소요산에서 인천 · 충남 아산시 신창 구간을 연천역에서 인천 · 충남 신창역 까지의 노선으로 연장 운행되어야 한다.

연천군은 수도권에 포함된 지역이기에 수도권 전철 노선이 운행되는 것은 당연하다고 본다. 수도권이 아닌 충남 아산시 신창역 까지도 수도권 전철 1호선이 운행되고 있지 않은가.

전철사업은 연천군민의 교통편의만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서울과인천지역 수도권 2천만 시민의 접근성과 이동성 향상을 통하여 수도권 출퇴근이 가능하게 되고 인구유입과 지역경제 활성화를 촉진하는 계기가 되어야 한다.

즉 생활권과 경제권을 확산시키는 기회로 만들지 못하면 우리는 수도권에 변방으로 낙후도시 신세를 면치 못할 것이다. 그 걸림돌로 작용하게 될 셔틀전철운행만큼은 온 군민이 나서 막아야 한다. 이제 연천군이 전략적 시험대에 올랐다고 본다.

군민과 함께 결연한 의지로 한판 승부를 벌려보자!

접경지역인 연천군이 수도권정비계획법 규제는 받게 하면서 수도권을 운행하는 전철 노선은 수요가 적다는 이유로 배제 한다면 이번 기회에 접경지역인 연천군을 수도권 규제 지역에서 제외하는 것이 옳지 않은가.

나아가 문재인 정부는 접경지역을 평화지대화 하고 남북협력 공간의 중심축으로의 이동을 견지하고 있지 않은가. 이러한 접경지역에서 수요와 경제성만을 고집한다는 것은 현 정부의 정책과도 맞지 않는다.

아울러 전철 노선 운행과 관련하여 필자의 개인적 의견을 더한다면 과거 경원선은 용산역에서 연천을 거쳐 원산까지 운행하였던 노선이다.

출발역인 용산역에서 연천역까지의 노선으로 경원선 전철 노선을 신설 운행하는 방안도 검토되어야 한다.

차후 강원도 철원군의 백마고지역 으로 노선을 연장해 나가고 더 나아가 남북 철도가 복원되면 용산역에서 원산역 까지 운행하게 됨으로서 본래의 모습대로 남북을 연결하는 경원선 철도의 완성을 상상해 보는 것이 무리일까.

경원선 동두천 - 연천 구간 전철 연장사업의 셔틀전철운행이란 말이 기우(杞憂)가 되길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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